본문 바로가기
기업소식

GS파워 다각적인 안전 프로그램

by 기업소식 2024. 5. 23.

GS파워는 무재해 안전사업장을 목표로 다양한 안전 프로그램을 도입하고 있습니다. STOP 제도(파워안전지킴이)와 PSM(공정안전관리)을 통해 위험성 평가 및 안전작업 허가 절차를 엄격히 준수하고 있습니다. Safety Inspector 제도와 매월 ‘안전점검의 날’ 행사를 통해 정기적인 위험성 평가 교육과 비상시 대응절차 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GS파워는 산업안전보건법에 따라 위험물질 누출, 화재, 폭발 등의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공정안전관리(PSM)를 철저히 시행하고 있으며, 안양 및 부천 사업장의 안전관리 수준을 높이기 위해 계획예방 정비 기간 동안 외부 전문가와 합동으로 안전 Patrol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이하에서 자세히 살펴봅니다.

 

GS파워 다각적인 안전 프로그램
GS파워 다각적인 안전 프로그램

 

 

GS파워 안전문화 강화로 최고 수준의 사업장 조성

GS파워는 무재해 안전사업장을 목표로 STOP 제도(파워안전지킴이)와 PSM(공정안전관리)을 도입하여 위험성 평가 및 안전작업 허가 절차를 엄격히 준수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하여 GS파워는 안전에 대한 소통 확대 및 안전문화 실행력을 강화하고 최고 수준의 안전한 사업장을 조성하기 위한 활동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산업안전보건위원회를 통해 지속적인 안전 모니터링과 개선을 추진하며 협력사와의 상생협력프로그램을 통해 전반적인 안전 수준을 높이고 있습니다. 비상조치훈련을 정기적으로 실시하여 직원들의 대응 능력을 강화하고 잠재적 위험 요소를 사전에 제거하는데 주력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노력을 통해 GS파워는 안전한 사업장을 구축하고 전 직원이 안심하고 근무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고자 합니다.

 

안전사고 예방 활동 강화로 무재해 사업장 조성

GS파워는 Safety Inspector 제도, PSM(공정안전관리), STOP(안전관찰 프로그램) 제도, 계획예방 정비기간 중 안전 Patrol 및 매월 안전점검의 날 행사 등을 도입하여 안전의식을 높이고 사고 예방에 힘쓰고 있습니다. 이로써 GS파워는 전 임직원이 안전한 업무환경을 위해 필요한 모든 사항과 안전보건 프로그램의 관리 실행 개선에 책임과 관심을 갖고 업무에 임하고 있습니다. 사업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돌발사고에 대비하기 위해 가상 시나리오를 활용한 비상훈련을 실시하고 지역사회 유관기관과 협력하여 합동소방훈련을 주기적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GS파워는 협력업체와의 상생협력의 일환으로 매년 무재해 결의대회를 개최하고 매월 협의체 회의를 통해 협력업체의 안전관리 수준을 높이기 위해 다양한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안전보건교육, 위험성평가 지원, 안전보건용품 제공 등을 지속적으로 시행하며 매주 순회점검과 매분기 합동점검을 통해 안전관리 성과를 주기적으로 업데이트합니다.

 

안전사고 예방 프로그램 안전점검 및 비상훈련 강화

GS파워는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매월 '안전점검의 날'을 운영하여 정기적인 위험성 평가 교육과 비상시 대응절차 교육을 실시합니다. 매년 합동소방훈련을 통해 소화장비 사용 요령과 대피 방법을 숙지시키며 자위소방대 조직표에 따른 임무와 행동 요령을 교육합니다. 화재진압 작전도를 활용한 실전 훈련도 정기적으로 진행되며 폭우 화재 등 다양한 비상 상황에 대비한 시나리오 조치 훈련도 매 분기마다 실시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임직원들은 비상사태 대응 절차를 철저히 익히고 있습니다. 대외기관과의 비상연락망을 구축하여 긴급 상황 발생 시 신속하고 효율적인 대처가 가능하도록 준비하고 있습니다. GS파워는 이러한 예방 프로그램을 통해 안전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고 안전한 작업 환경을 유지하고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PSM 공정안전관리로 위험 예방

GS파워는 산업안전보건법에 따라 유해·위험설비로부터 발생할 수 있는 위험물질 누출, 화재, 폭발 등의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공정안전관리(PSM)를 철저히 시행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공정안전자료를 상시 업데이트하고 매년 1회 자체 감사를 시행하며 PSM TF를 상시 운영하여 체계적인 관리에 만전을 기하고 있습니다. 공정안전자료는 최신화되어 실제적인 활용을 목적으로 하고 근로자 참여를 통한 주기적인 공정위험성 평가를 실시합니다. 운전원은 안전운전지침을 준수하며 설비는 위험등급에 따라 주기별 점검·정비를 실시합니다. 위험 작업에 대한 안전 계획 수립 및 절차 준수 도급업체 안전관리 및 평가를 철저히 이행합니다. 근로자에 대한 PSM 교육 계획도 수립·이행하여 가동 전 점검을 실시하고 점검 결과에 따른 변경요소를 관리하고 모니터링합니다. 자체감사로 객관적인 사후조치를 실행하고 공정사고 조사 및 재발 방지 대책을 수립합니다. 정량적 사고 시나리오를 바탕으로 비상조치 계획을 수립하고 주기적인 훈련을 통해 안전관리를 강화합니다. GS파워는 안전운전지침을 철저히 활용 및 준수하고 있습니다. 설비의 위험등급 분류에 따른 주기별 점검·정비를 실시하며 위험 작업에 대한 안전 계획 수립 및 절차를 준수합니다. 도급업체에 대한 안전관리도 철저히 진행되며 근로자에 대한 PSM 교육 계획을 수립하고 이를 이행합니다. 가동 전 점검을 통해 미비 사항을 보완하고 점검 결과에 따른 변경요소를 관리하고 모니터링합니다. 자체감사를 통해 사후조치를 실시하고 아차사고를 포함한 공정사고 조사를 통해 재발 방지 대책을 수립하며 정량적 사고 시나리오를 바탕으로 비상조치 계획을 수립하고 주기적인 훈련을 통해 안전관리를 강화합니다.

 

외부 전문가와 함께하는 안전 Patrol 실시로 무재해 사업장 유지

GS파워는 안양 및 부천 사업장의 안전관리 수준을 제고하고 무재해 사업장을 유지하기 위해 계획예방 정비 기간 동안 외부 전문가와 합동으로 안전 Patrol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사업 특성상 시설 점검 등의 위험 작업 시 협력업체 의존도가 높아 적절한 기술 지도 및 조언이 미흡할 경우 사고로 이어질 위험이 있습니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 외부 전문기관의 상시 안전 관리와 상주 감리를 통해 위험 요인을 도출하고 개선하여 작업자와 지역 주민의 신뢰를 높이고 있습니다. 담당자를 대상으로 안전 Patrol 결과에 대한 교육 세미나를 진행하여 지속적인 개선을 도모하고 있습니다. 2022년 안전 Patrol은 3월부터 약 2개월간 진행되었으며 산업안전보건법 및 기타 안전 관련 법 준수 여부를 확인 후 해당 결과를 바탕으로 안전 교육을 병행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