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S에너지는 기후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TCFD의 권고사항을 준수하며 노력하고 있습니다. 회사의 지배구조는 기후변화를 중요시하고 이를 고려한 전략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기후변화로 인한 리스크와 기회를 분석하여 신사업 포트폴리오를 강화하고 있습니다. 그린발전 전략의 일환으로 태양광 분야에, 순환자원 생태계를 구축하기 위해 전기차 배터리 서비스(BaaS) 및 폐배터리의 재활용 및 재사용 사업에도 투자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GS에너지는 지속 가능한 비즈니스 모델을 구축하고, 환경 보호와 사회적 가치 창출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GS에너지의 기후변화대응
GS에너지는 기후변화에 체계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TCFD에서 제시한 권고사항을 이행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를 기반으로 한 보고체계를 구축하여 지속가능경영보고서에 거버넌스, 전략, 리스크 관리, 저감, 목표 순으로 기후변화를 보고하고 있습니다. 대응 활동을 공개하고 있습니다. GS에너지는 기후변화 관련 위험과 기회가 사업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 관리하기 위해 관련 요인을 분석하고 기후변화 대응 체계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GS에너지는 스마트 전력 솔루션 시장 선도, 순환자원 생태계 구축 등 신규 사업 포트폴리오 강화를 통해 탄소중립 사회에 기여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기후변화에 대응하는 GS에너지의 지배구조
GS에너지는 기후변화 위험 및 기회와 관련된 사항을 회사의 최고 의사결정기구인 CEO에게 보고합니다. 이를 바탕으로 CEO는 기후변화 대응과 관련된 리스크 관리 및 관련 계획을 검토합니다. '23년부터 ESG사무국을 중심으로 GS에너지 ESG협의회를 운영하고 있으며, 관련 부서와 주요 계열사가 함께 참여하고 있습니다. 기후변화 대응 전략을 수립하고 세부 추진과제를 도출하는 역할을 담당하는 협의회입니다. 또한, 자회사의 온실가스 배출량, 감축 현황 등 기후변화 관련 이슈를 논의하고 이를 경영진에 보고하며, 위험과 기회요인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ESG 협의회에서는 각 계열사 ESG 임원이 참여하는 실무회의 1회와 본협의회 1회를 개최하여 기후변화 대응 등 ESG 전략과제 현황을 논의합니다. 향후 ESG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여 지난 3년간 온실가스, 수질, 수질, 폐기물 발생 및 처리 동향을 파악하고, 기후변화 위험과 기회를 주기적으로 모니터링 및 논의할 예정입니다. 2023년 기준 각 기업에서는 중장기 탄소저감 계획, 기후정보 공개 대응 계획, 세부과제를 수립, 추진하고 있습니다.
기후변화 관련한 GS에너지의 기회와 위험
GS 에너지는 발전·에너지 사업과 기후변화의 밀접한 연관성을 인지하고, 관련된 기회 요소 및 리스크 요소를 분석하고 있습니다. 특히 기회 요인과 관련하여, 그린발전 포트폴리오, 청정수소 경제 인프라, 스마트 전력솔루션, 순환자원 생태계의 4가지 중점영역에서 다가올 2050 탄소중립 시대의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고자 합니다. 한편 주요 자회사(GS파워, 인천종합에너지) 사업장에서의 미활용에너지 회수사업, 에너지 효율화 기기 보급, 친환경·저탄소 제품 인증 및 온실가스 배출량 저감활동 중심으로 기후변화 관련 리스크에 대한 적극적인 사전대응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기후변화 관련 기회 분석
에너지원 영향으로는 에너지 전환에 따른 저탄소, 무탄소 및 재생에너지 관련 비즈니스 기회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저탄소 에너지 공급과 발전도 더 확대되고 있으며, 탄소중립 및 RE100 달성을 위한 재생에너지 수요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제품 및 서비스 영향으로는 재생에너지 간헐성을 해결하는 제품 및 서비스의 수요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전력솔루션 및 ICT 기반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수요도 상승하고 있으며, 탄소배출권 관리 솔루션도 확대되고 있습니다. 시장 영향으로는 Climate tech 관련 스타트업 및 벤처캐피털 투자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녹색금융의 확대로 친환경사업에 대한 투자도 늘어나고 있으며, 탄소배출권 개발 및 거래 시장도 활성화되고 있습니다. 자원효율성 측면에서는 자원 재이용 및 재활용 시장이 활성화되고 있습니다. 건물 에너지 효율성을 향상시키고 운송수단의 효율화에 대한 수요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회복탄력성을 위해 기후변화 영향성을 고려한 사업투자 전략 수립과 기후 리스크를 고려한 자금 조달이 이뤄지고 있습니다. 또한 기후변화 적응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포트폴리오를 조정하고 사업장의 에너지 효율성을 개선하는 방안도 도입되고 있습니다.
GS에너지의 신사업 포트폴리오를 강화 노력
그린발전 전략으로, 재생에너지 발전사업 중 태양광 분야에 투자하고 있습니다. 또한 소형모듈원자로(SMR) 기술에도 투자하며, 태양광 기반의 RE100 이행을 위한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청정수소 경제 인프라 재편 선도를 위해, 청정 수소와 암모니아를 선제적으로 도입하고 있으며, 수소와 암모니아 공급 인프라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또한 수소 leakage를 감지하는 시스템에도 투자하고 있습니다. 스마트 전략솔루션 분야에서는 전기차 충전솔루션의 Full Value Chain을 확보하고, 가상발전소(VPP)를 기반으로 한 마련과 운영 역량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또한, 고효율 친환경 전기차 충전설비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순환자원 생태계 구축을 위해, 전기차 배터리 서비스(Baas) 사업과 전기차 폐배터리의 재활용 및 재사용 사업에 투자하고 있습니다. 배터리 진단 및 차세대 배터리 기술에도 투자하고 있으며, 방사성 폐기물을 재이용한 전력시스템에도 투자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