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업소식

자회사 GS파워의 친환경노력

by 기업소식 2024. 4. 15.

GS파워는 HRSG와 Main Stack 사이에 열 교환기를 설치하여 추가 열을 회수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지속 가능한 경쟁력을 확보하고 탄소중립 목표의 적응성, 정확성, 투명성을 높이기 위해 탄소중립 전략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미래의 신규 프로젝트 및 사업 확장에 대비하여 사전 환경영향평가를 실시하고 있으며, 환경영향평가팀이 공정별로 환경영향평가표를 작성하고 있습니다. 또한 GS파워는 국제조화시스템(GHS)을 적용하여 화학물질 관리를 강화하고 있으며, 중소기업에도 화학물질관리법 운영 및 관리 방법을 지원하기 위해 지역 대기업과 중소기업 간의 화학안전 관리 공동체를 구성하여 활동하고 있습니다. 이하에서 친환경기업으로 노력하고 있는 자회사들의 모습을 살펴봅니다.

 

GS파워 발전 및 난방설비의 수처리 

GS에너지의 자회사인 GS파워가 발전 및 난방설비에 사용되는 순수 및 냉각수를 생산하기 위해 수처리 과정에서 화학물질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GS파워는 지역 열공급 확대로 인해 순수 사용량이 증가하면서 화학물질 사용량도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러나 GS파워는 관련 규정을 준수하여 화학물질을 적법하게 관리하고 있습니다. 소내 화학물질의 농도를 개선하여 유해화학물질 사용업을 완료했습니다. GS파워는 또한 국제조화시스템(GHS)을 적용하여 화학물질 관리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중소기업에 화학물질관리법 운영 및 관리 방법을 지원하기 위해 지역 대기업과 중소기업 간 연합 화학안전 관리 공동체를 구성하여 활동하고 있습니다. 이 회사는 또한 국가위기대응훈련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또 다른 회사는 작업자의 안전성 확보를 위해 유해화학물질을 저농도화하고 있습니다. 또한 중대산업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공정안전보고서를 제출하여 심사받는 제도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물질안전보건자료(MSDS)의 정기적 관리 및 최신화 활동을 통해 화학물질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있습니다. GS파워는 화학물질 사용 및 관리에 있어서 안전하고 적법한 방법을 취하고 있으며, 지역사회와의 협력을 강화하여 환경 및 안전에 대한 책임을 다하고 있습니다.

 

환경영향평가 GS파워의 노력

GS파워는 환경영향평가를 통해 발전소 건설과 가동으로 인해 주변지역과 생태계에 미칠 수 있는 영향을 사전에 예측하고 최소화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발전소 건설 시에는 사전에 기존 현황을 조사하여 준공 이후 발생할 영향을 예측하고, 환경영향을 최소화할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하기 위한 환경영향평가를 실시합니다. 준공 이후에는 발전소 가동으로 인한 영향을 모니터링하며, 환경영향조사가 종료된 사업에 대해서도 지속적으로 그 영향을 추적관리하고 있습니다. 장래에 착공될 신규 프로젝트 및 사업 확장 등에 대해서는 사전 환경영향평가제도를 실시하고 있으며, 환경영향평가 절차서에 의거한 환경영향평가팀 조직을 통해 공정별로 환경영향평가표를 작성합니다. 이는 영향 정도에 따라 등급별로 구분되어 환경영향등록부에 등재한 후 관리목표와 이행을 위한 추진 계획을 수립하여 관리되고 있습니다.

 

환경친화제품 GS파워의 배열회수보일러

GS파워는 발전소 배열회수보일러(HRSG: Heat Recovery Steam Generator)와 주 연돌(Main Stack) 사이에 열 교환기를 설치하여 일부 추가 열을 회수하고 있습니다. 안양 신규 호기의 경우 LP Economizer에서 CHP계통수를 추가하여 DH Economizer에서 난방열을 생산하여 배기가스에서 추가 에너지를 회수합니다. 발전설비의 냉각수 공정 및 기동 시 발생하는 열을 난방열로 회수합니다. 광명자원회수 시설과 부천 대장동 자원회수시설에서 버려지던 폐열을 활용하여 한국중부발전 인천화력발전소와의 열 연계를 통해 난방열을 회수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GS파워는 열배관 설치 등의 노력을 통해 난방열 생산에 필요한 연료 소비량을 줄이고, 이로 인해 대기오염물질 및 온실가스 배출을 감소시키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GS파워는 환경에 친화적인 제품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Value No.1 Clean Energy Provider GS파워의 탄소중립 전략 수립과 글로벌 기후위기 대응

GS파워는 Value No.1 Clean Energy Provider로서 지속 가능한 경쟁력 확보와 탄소중립 목표의 적응성, 정확성, 투명성을 높이기 위해 탄소중립 전략 수립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온실 가스 감축을 위한 구체적인 전략과 수단을 제시하고, 기후 관련 거버넌스 체계를 구축하여 신뢰도 높고 차별화된 탄소중립 전략을 수립하여 글로벌 기후위기 대응에 선도적 역할을 하고자 합니다. 2021년 글래스고에서 열린 COP-26에서는 전 COP-21의 파리협정을 뛰어넘어 산업화 이전 대비 1.5℃ 온도 상승을 막아야 한다는 국제사회의 목표와 합의를 재확인했습니다. 이에 따라 우리나라도 2022년 탄소중립 녹색성장 위원회를 설립하고 탄소중립 녹색성장 추진전략을 발표하며 탄소중립을 향한 결단된 발걸음을 내딛었습니다. 탄소중립은 전 세계적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자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한 기업의 생존 전략이며 동시에 기회입니다. GS파워는 탄소중립 전략의 수립을 통해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 동시에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는 기회를 발견하고 지속 가능한 성장을 이끌어 나가기 위해 노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