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업소식

GS칼텍스 SOCIAL 공정안정성 확보와 PSMP

by 기업소식 2024. 3. 27.

GS칼텍스는 안전과 보건을 핵심으로 하는 경영을 추구합니다. 우리는 임직원과 협력업체가 안전과 보건의 중요성을 내재화할 수 있도록 노력합니다. 이를 위해 공정안전관리(PSM)를 기반으로 SHE 경영방침과 산업안전보건 관리방안을 수립, 시행하고 있습니다.이하에서는 GS칼텍스의 사람과 사회를 위한 각종의 사업에 대해 살펴봅니다.

 

GS칼텍스 SOCIAL 공정안정성 확보와 PSMP
GS칼텍스 SOCIAL 공정안정성 확보와 PSMP, 사진 :  2022_GS Caltex_Sustainability_Report

공정안전성 확보를 위해 노력 GS칼텍스

GS칼텍스는 공정 안전성 확보를 위해 공정 전반에 걸쳐 주기적인 위험성 평가 및 개선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위험 및 안전 분석(HAZOP), 공정 안전 분석(K-PSR), 보호 계층 분석(LOPA), 안전 무결성 수준 평가(SIL), 정량적 위험 평가(QRA) 등 다양한 기술을 적용합니다.작업안전분석 기법을 활용하여 작업 중 사고 유형 및 유해위험요인을 파악하고 개선방안을 수립하여 작업 위험성 평가를 철저하게 관리하고 있습니다. GS칼텍스는 안전한 작업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안전엔지니어와 안전관리자를 현장에 배치하여 안전한 작업을 지원하고 관리하고 있습니다. 작업내용 변경 시 작업안전 분석을 재실시하여 안전작업 계획에 반영하여 사고를 예방하고 있습니다. GS칼텍스는 회사 내외 이해관계자의 안전과 건강을 보장하기 위해 근무환경을 지속적으로 개선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안전보건경영을 최우선으로 삼고, 안전문화를 내재화하며, 인권과 다양성을 존중하는 기업문화를 구축하고자 노력합니다. 에너지 및 화학사업의 특성상 고위험 작업이 많기 때문에 중대재해 예방은 더욱 필요합니다. 정부의 안전관리 규정이 강화됨에 따라 GS칼텍스는 경영관리자의 안전보건 책임과 의무를 성실히 이행하며 사람과 사회가 함께 안전하고 건강한 작업환경을 조성하여 지속가능한 성장을 이루어 나가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GS칼텍스 안전보건 중심의 경영 PMC

GS칼텍스는 안전보건 중심의 경영시스템을 구축하여 임직원 및 협력업체의 공정안전관리(PMC) 내재화를 추구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SHE(Safety, Health, Environment) 경영방침과 산업안전보건 관리방안을 바탕으로 체계적인 관리시스템을 갖추고 있습니다. 사람, 시설, 시스템/기술, 비상대응 분야의 항목에 대해 철저한 지식과 운영이 가능하도록 지원합니다.또한, GS칼텍스는 작업환경 조사 및 시설 건전성 확보를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습니다. 특히, 사업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사고 시나리오를 분석하고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는 비상대응체계를 지속적으로 운영하여 기업의 대응역량을 강화하고 있습니다.GS칼텍스는 안전보건 관리를 위해 CSEO(Chief Safety & Environment Officer)를 선임하였습니다. 안전보건 관리 역량을 강화하고, 관리체계를 개편하고, 본부 및 실무부서의 역할을 명확화하고, 책임분야를 명확히 하였습니다. 각 주요 사업본부는 안전보건 전문가로 구성되어 독립적으로 운영됩니다.

신규 프로젝트 안전관리 PSMP

신규 프로젝트 수행 시 PSMP(Project Safety Management Plan)를 수립하여 설계부터 구매, 시공까지 전 과정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넘어짐, 넘어짐, 끼임, 쓰러짐 등의 중대산업사고 예방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협력회사 임직원을 대상으로 특별 프로젝트 안전교육, 작업안전 분석 활동, 안전 관찰 활동, 단기 근로자 관리 등을 제공하여 안전한 작업 환경을 조성합니다. 2021년 완공된 대규모 MFC(Mixed Feed Cracker) 프로젝트 역시 철저한 안전관리 계획으로 단 한 건의 대형재난도 없이 완료되었으며, 2023년 현재도 정상 운영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노력과 체계적인 안전관리로 인해 안전사고는 프로젝트 과정에서 최소화되고 안전이 유지됩니다.

비상대응체계 주기적 훈련 GS칼텍스

비상사태에 대비하기 위해 24시간 대응조직을 구축하고 비상대응체게에 맞춘 주기적인 훈련을 시행합니다. 이를 통해 산업재해, 안전/환경사고, 자연재해 등 다양한 비상상황에 신속하게 대응하고자 준비하고 있습니다. 훈련은 비상대응 매뉴얼을 바탕으로 비상대응 선언부터 결론까지 체계적으로 대응하고 있습니다. GS칼텍스는 월 1회 이상 단위공정별로 발생할 수 있는 비상대응 시나리오를 작성하고 내부 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또한, 지역 소방당국과 합동 소방훈련을 실시하는 등 대응역량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특히, 대규모 소방훈련장에서 구급대원을 대상으로 가상 화재훈련을 실시하여 대규모 화재 대응 능력을 향상시키고 있습니다. 저장탱크 화재에 대한 시나리오 기획과 실제 훈련을 통해 대응능력 향상을 통해 비상대응체계를 완성하였습니다. GS칼텍스 여수공장은 국가보안시설로 지정되어 각종 관련법령에서 요구하는 보안수준을 유지하고 있으며, 비상전담요원과 1·2선 인력 등 총 250명의 비상·해양대응요원 출동체계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로써 비상사태 발생시 신속한 대응이 가능합니다. 자체 비상대응 훈련은 물론 지자체, 군부대, 경찰, 해경 등과의 통합훈련을 통해 비상대응 역량을 지속적으로 강화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