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S칼텍스는 ESG(환경, 사회, 지배구조) 리스크를 관리하여 상생하는 기업이 됩니다. GS칼텍스는 이러한 비전의 일환으로 업계 최초로 원유 공급업체와 함께 ESG 평가를 실시했습니다. 또한, 협력사와의 상생경영 프로그램인 ‘GO-TOGETHER’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GS칼텍스의 이러한 노력을 살펴보겠습니다.
ESG(환경, 사회, 지배구조) 리스크를 관리 GS칼텍스
GS칼텍스는 2018년 협력사 행동규범을 제정한 이후 협력사의 ESG(환경, 사회, 지배구조) 리스크를 관리하고 개선하기 위해 노력해 왔습니다. 파트너사 시범평가에 이어, 이제 핵심 파트너사에 대한 ESG 평가를 본격적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ESG 평가 내용은 노동/인권, 안전/보건, 환경, 윤리 분야로 구성됩니다. 이를 통해 ESG 리스크가 높은 파트너사를 파악하고, 부족한 점을 개선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GS칼텍스는 협력사의 참여율을 높이기 위해 웹 기반 시스템을 구축 및 평가하고 있습니다. 평가는 자가평가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첫째, 협력사가 ESG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준수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우리는 파트너로부터 행동 강령 준수에 동의하는 동의서를 받습니다. 또한 거래 계약에는 파트너의 ESG 준수가 반영됩니다. 또한, ESG 및 공급망 관리에 대한 교육을 지원하고, 협력회사에 대한 자체점검을 실시하여 ESG 수준을 점검하고 있습니다. 특히, 주요 협력사를 대상으로 더욱 철저한 자체점검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자체 점검 결과는 온라인 보고서를 통해 공유하고 있으며, ESG 리스크가 높은 파트너사를 직접 방문하여 실사를 실시하고 현장 점검을 통해 제출된 정보의 정확성을 확인하고 있습니다. 위험요인을 식별하고 평가하여 협력회사의 개선과제를 도출합니다. 이를 통해 협력회사의 인권, 노동, 기업윤리에 관한 사항을 파악하고 필요한 시정조치를 요청하고 있습니다. 궁극적으로 리스크 개선 계획을 수립하고, 이를 통해 파트너사의 ESG 수준을 지속적으로 향상시켜 나가고 있습니다. 개선 사항의 진행 상황을 확인하고 추가 조언을 제공하는 과정을 통해 지속적인 개선을 추구합니다. GS칼텍스는 ESG 평가설명회 개최, 교육영상 제작 등을 통해 협력회사의 ESG 수준 향상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2022년에는 최신 ESG 동향 및 평가의 중요성을 강조하여 이해도를 높이는 설명회를 개최하였습니다. GS칼텍스는 총점이 낮고 비즈니스 중요도가 높은 파트너사를 대상으로 실사 및 컨설팅을 실시하여 ESG 현황을 진단하고 개선과제를 도출하고 있습니다. GS칼텍스가 2022년 실시한 공급망 ESG 평가 결과에 따르면, 자재 구매, 서비스 구매와 관련된 핵심 파트너사 중 278개사를 대상으로 평가가 진행됐다. 이번 평가 결과, 전체 평균점수는 81.1점으로 나타났다. 전년 대비 노동/인권, 안전/보건, 윤리 분야 평균 점수가 상승하였습니다. 그러나 일부 협력회사에서는 인권, 노동, 산업안전, 윤리 등과 관련된 정책 및 규정에 대한 문서화가 부족하고, 고충처리 시스템 및 시스템 운영이 ESG 기준에 부합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환경 분야에서는 온실가스 배출 등 환경 데이터를 관리하고 개선할 필요가 있음이 확인되었습니다. 이에 GS칼텍스는 2022년 4분기 총점이 낮고, 사업중요도와 잠재위험이 높은 11개 기업을 대상으로 실사 및 컨설팅을 실시했다. 이를 통해 관련 파트너사의 ESG 현황을 정밀하게 진단하고, 기업별 개선과제를 파악할 수 있었습니다.
업계최초 원유공급업체 ESG평가
공급망 ESG 고도화 GS칼텍스는 업계 최초로 원유 공급업체에 대한 ESG 평가를 실시합니다. 공급망 ESG와 관련된 글로벌 표준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공급망 ESG 관리 프로세스를 재정의하고 관련 통합 정책을 수립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장기적으로 파트너사 및 자회사의 ESG 수준을 체계적이고 효율적으로 평가하고 개선해 나갈 계획입니다. 국가간 공급망 규제에 대비하여 컴플라이언스 실사 업무를 강화하고 있습니다. 거래 전 반드시 비즈니스 파트너에 대한 모든 정보를 확인하세요. 이를 통해 부정적인 영향을 사전에 예방하기 위해 준법실사 제도를 도입, 운영하고 있습니다. GS칼텍스는 공급망 ESG 평가 범위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이제 생산활동과 관련된 해외법인 및 자회사도 평가 대상에 포함된다. 생산라인을 보유한 해외법인 및 자회사를 대상으로 우선평가를 실시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우수한 성과를 거두었으며, 개선이 필요한 부분을 파악하고, 이를 개선하기 위한 적극적인 조치를 취하였습니다. 또한, 업계 최초로 원유 공급업체에 대한 ESG 평가를 실시하고 있으며, 향후 다양한 평가 대상을 확대해 나갈 계획입니다.
협력사 상생경영 GO- TOGETHER
GS칼텍스는 생산성 혁신을 위한 'Go-Together' 프로젝트를 지원합니다. 파트너와의 안정적인 파트너십 구축, 경쟁력 향상, 사회적 가치 실현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상생경영의 핵심가치인 공정성, 안전성, 효율성을 바탕으로 업무를 수행하고, 건전한 거래관계를 유지하며, 법규를 준수하여 협력사의 역량과 생산성을 향상시키고 있습니다. GS칼텍스는 협력회사의 기술 확보와 경쟁력 강화를 돕기 위해 협력회사 교육훈련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다양한 지원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중 우리는 2016년부터 한국생산기술연구원에서 주관하는 '생산성혁신 동반성장' 사업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이 프로그램을 통해 협력사의 R&D 역량 강화와 자체 경쟁력 향상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지난 7년간 61개 기업을 대상으로 총 67개 프로젝트를 지원하여, 협력회사 매출 총 603억 원 증가, 비용 228억 원 절감의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GS칼텍스는 협력회사의 재무관리를 지원하기 위해 금융기관과의 파트너십을 통해 상생펀드를 조성, 운영하고 있습니다. 동반성장 우대대출 등 다양한 금융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협력사의 원활한 경영을 지원하고 있습니다.